본문 바로가기

IT & Mobile

윈도우10 비디오 편집기로 동영상만들기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비디오편집기 앱을 이용하면 간단하지만 사진들을 영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분할하거나 트리밍하는 등의 간단한 영상 편집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어 쉽고 간단하게 동영상을 만들 때 좋은 것 같습니다.

미리캔버스로 작업한 이미지(https://www.miricanvas.com)

윈도우10 비디오편집기로 만든 예제 영상

1. 영상을 만들기 전에 준비할 것들

바탕화면이나 로컬 디스크에 폴더를 만들어 영상으로 만들 사진들과 배경 음악을 모아 놓습니다. 배경 음악은 비디오편집기앱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도 있습니다. 폴더 속의 사진들은 미리 밝기나 크기 등을 미리 조절해 놓으면 작업할 때 편리합니다.

비디오편집기 앱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첫째, [시작] - [비디오편집기]를 클릭해 실행하는 방법,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비디오편집기라고 입력하고 찾아서 실행하는 방법, 작업할 폴더에 사진들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나오는 바로가기 메뉴 중 [비디오편집기]를 클릭해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2. [새비디오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폴더에 모아 놓은 사진들을 모두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나오는 바로가기 메뉴 중에서 [새 비디오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비디오 이름을 지정합니다.

선택한 사진들로 만들어질 슬라이드쇼 비디오의 이름을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4. 스토리보드로 사진을 추가합니다.

라이브러리에 있는 사진을 모두 선택한 다음 스토리보드로 끌어다 놓습니다.

 

5. [제목카드 추가]를 클릭합니다.

동영상 가장 앞부분에 들어갈 텍스트를 입력하기 위해 [제목 카드 추가]를 클릭합니다. 이때 스토리보드의 가장 왼쪽에 있는 사진이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진이 선택되어 있을 경우 그 사진 앞에 제목 카드가 추가됩니다. 제목 카드는 별도로 스토리보드에 추가되나, 첫 번째 사진을 선택하고 그 사진에도 제목 스타일의 텍스트 입력도 가능합니다.

 

6. 추가된 제목 카드를 선택하고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7. 제목과 텍스트 애니메이션 스타일, 위치를 지정합니다.

제목 텍스트를 입력한 다음 애니메이션 텍스트 스타일, 레이아웃을 지정합니다. 배경 색상을 바꾸지 않을 경우에는 [완료]를 클릭하면 됩니다.

 

8. 제목 카드의 배경을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합니다.

상단의 [배경] 탭을 클릭한 다음,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9. 스토리보드에 추가된 사진들의 검은색 표시줄을 제거합니다.

사진을 선택한 다음 [검은색 표시줄 제거 또는 표시]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진 비율에 따라 검은색 막대가 나타날 경우 [ 검은색 표시줄 제거]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검은색 표시줄은 사진의 상하 또는 좌우에 생기는 것으로 사진과 영상의 화면 비율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진과 영상의 화면 비율이 모두 16:9와 같이 같다면 검은색 표시줄은 생기지 않습니다. 이어 [동작]을 클릭합니다.


10. 동작 효과를 지정합니다.
선택된 사진에 적용될 동작 효과를 지정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3D 효과, 필터를 적용할 경우는
[완료]를 클릭하지 않고, 사진 위 부분에 있는 해당 메뉴의 탭을 클릭하면 됩니다.

 

11. 사진에 들어갈 자막이나 설명과 같은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화면 가운데 위쪽에서 [텍스트] 탭을 클릭합니다. 해당 사진에 들어갈 내용을 입력한 다음 애니메이션 텍스트 스타일,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이때 사진 아래 재생 시간이 표시되는 부분의  양끝에 있는 조절바(○ 표시된 부분)를 드래그하면 텍스트가 보이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3D 효과, 필터를 적용할 경우는
[완료]를 클릭하지 않고, 사진 위 부분에 있는 해당 메뉴의 탭을 클릭하면 됩니다.

 

12. 3D 효과를 지정합니다.

화면 가운데 위쪽에서 [3D 효과] 탭을 클릭합니다. 해당 사진에 들어갈 3D 효과 등을 선택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이때 사진 아래 재생 시간이 표시되는 부분의 양끝에 있는 조절바(○ 표시된 부분)를 드래그하면 3D 효과가 보여지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3D 효과, 필터를 적용할 경우는 [완료]를 클릭하지  않고, 사진 위 부분에 있는 해당 메뉴의 탭을 클릭하면 됩니다.

 

13. 필터 효과를 지정합니다.

화면 가운데 위쪽에서 [필터] 탭을 클릭합니다. 해당 사진에 적용될 필터 효과를 선택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14. 스토리보드에 있는 다른 사진들도 필요에 따라 텍스트 입력, 3D 효과, 필터 등을 적용합니다.

 

15. 배경 음악을 삽입합니다.

화면 오른쪽 위에서 [배경음악]을 클릭합니다. 배경 음악 선택 메뉴가 나타나면 해당 동영상에 적용할 배경 음악을 지정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비디오를 음악 비트와 동기화]를 선택할 경우에는 음악의 길이에 맞게 사진이 보이는 시간을 자동으로 조절해줍니다. 또한 배경 음악을 따로 준비한 경우에는 [사용자 지정 오디오]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16. 비디오 내보내기 과정을 실행합니다.

화면 오른쪽 위에서 [비디오 마침] 메뉴를 클릭합니다. 비디오 화질을 선택한 다음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17. 동영상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만들어질 비디오가 저장될 위치와 이름을 지정하고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18. 만들어진 동영상을 확인합니다.

내보내기가 끝나면 만들어진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재생 버튼을 클릭해 만들어진 동영상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