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Mobile

무료로 10분만에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 2/2

Bolide Slideshow Creator은 프리웨어로 누구든 무료로 내려받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정도만 거치만 동영상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사용법도 단순하고 쉽습니다.

 

미리캔버스로 작업한 이미지(https://www.miricanvas.com)

1. 미리 준비할 것들

영상 제작 프로그램 설치, 영상 앨범으로 만들 사진(사진 하나의 파일 크기가 너무 크면 작업 시간이 많이 걸리니 사진 용량을 미리 줄여두면 좋습니다), 배경음악(무료 배경 음악 사이트 등에서 2~3곡 정도 받아두시면 됩니다), 작업할 폴더를 미리 정해두고 그 폴더 속에 사진과 배경 음악을 넣어두면 좋습니다.

 

2.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다음, 라이브러리에 사진을 추가합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먼저 20~30장 정도 준비해 한 번 작업해 보시면 전체적인 흐름을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라이브러리의 사진을 스토리보드로 끌어다 놓습니다.

스토리보드의 사진들은 서로 끌어다 놓으면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4. [Mark All]을 클릭해 스토리보드의 사진을 모두 선택합니다.

[Mark All]을 클릭하면 스토리보드에 추가된 사진 앞에 체크 표시가 나타납니다. 모두 선택하는 이유는 화면 비율을 모두 똑같이 설정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밖에도선택된 사진 전체에 동일한텍스트를 입력할 때도  [Mark All] 메뉴를 사용합니다. 

5. 화면 비율을 설정합니다.

[Expend]를 클릭해 화면 비율에 맞게 설정합니다. Expend는 사진의 위아래를 잘라 화면 비율을 맞추고, Stretch는 사진을 늘려 화면 비율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스토리보드에 추가된 사진과 만들어질 영상의 화면 비율에 따라 영상에 검은 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화면 비율을 적절하게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사진이 4:3의 비율이고 만들어질 영상이 16:9라면 위 아래에 검은 띠가 생깁니다. 그리고 사진이 16:9이고 영상도 16:9라면 검은 띠는 생기지 않습니다. 

6. 만들어질 동영상의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FHD(16:9, 1920X1080)까지 지원합니다. 

7. 라이브러리에 배경 음악을 추가합니다.

영상으로 만들 사진의 갯수에 따라 필요한 음악의 개수가 달라집니다. 물론 하나의 배경 음악을 반복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8. 라이브러리의 배경 음악을 스토리보드로 끌어다 놓습니다.

화면에 표시된 것처럼 스토리보드에 추가된 사진을 아래 부분으로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배경 음악이 추가됩니다.

9. [Video=Audio]를 클릭합니다.

배경 음악의 길이에 맞춰 사진이 보여지는 시간을 그에 맞게 조절하는 메뉴입니다. 2분 30초짜리 배경 음악을 추가했다면 사진의 개수가 많던 적던 그에 맞게 사진 하나당 보이는 시간을 늘리거나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즉 만들어지는 동영상의 전체 재생 시간도 2분 30초가 되는 것입니다. 스토리보드에 추가된 사진이 많은 경우 배경 음악을 여러 개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한 곡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진이 50장이라면 배경 음악을 3~4곡 정도 넣어서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사진보다 음악이 많이 긴 경우에는 음악의 일부분만을 트리밍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Transitions] 탭에서 [To all, random]을 클릭합니다.

다음 사진으로 바뀔 때 좀 더 자연스럽고 멋진 효과를 원하시나요? 페이드 인이나 페이드 아웃과 같은 전환 효과를 설정하면 됩니다. 이때 스토리보드에 추가된 모든 사진에 무작위로 화면 전환 효과를 설정하면 빠르고 편리합니다. 먼저 모든 사진에 무작위로 전환 효과를 설정한 다음, 맘에 들지 않는 전환 효과만 개별적으로 바꾸는 것이 시간도 절약되고 좋습니다.

11. 개별적으로 전환 효과를 설정합니다.

 [Transitions] 탭에서 마음에 드는 전환 효과를 선택한 다음, 스토리보드에서 전환 효과를 바꿀 사진과 사진 사이의 표시된 부분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12. 선택한 사진에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먼저 텍스트를 입력할 사진을 선택한 다음, [Effects] 탭에서 [T]를 클릭합니다. 동일한 위치에 똑같은 텍스트를 넣으려면 [Mark All]을 메뉴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개별적으로 자막이나 설명글을 넣으려면 먼저 그 사진을 선택하면 됩니다. [Auto]는 사진 파일의 이름과 만든 날짜가 화면 아래에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13. 삽입된 텍스트를 수정하고 효과를 지정합니다.

한글 입력은 가능하지만 글꼴은 시스템 폰트만 사용 가능합니다.

14. Pan & Zoom 효과를 지정합니다.

[Effects] 탭에서 [Pan&Zoom Random To All]을 클릭합니다. 이 메뉴를 이용하면 스토리보드에 추가된 모든 사진에 Pan & Zoom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같은 사진 안에서 일부분만 보여주면서 앵글이 이동하거나, 앵글이 이동하면서 확대 또는 축소되는 효과입니다. 이런 효과들은 영상을 훨씬 더 생동감있게 만들어 줍니다. 사진에 랜덤하게 설정된 Pan & Zoom 효과는 개별적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패닝의 시작 부분과 끝나는 부분의 앵글을 다르게 지정하고 크기를 다르게 하면 패닝과 주밍(또는 줌아웃)이 동시에 적용 가능합니다.

Pan & Zoom 영역 지정 화면

15.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

메뉴 표시줄의 [File] - [Save Project]를 클릭합니다. 이어 프로젝트 파일이 저장될 위치와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저장은 작업하는 중간중간에 수시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프로젝트 파일을 저장해 놓으면 만들어진 동영상에서 수정할 부분이 생겼을 때 편리합니다.

16. [Make Video]를 클릭해 동영상 파일로 저장합니다.

[Make video] - [Change Directory]를 클릭합니다. 이어 동영상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만들어질 동영상의 파일 형식을 MP4로 선택하고 [Go]를 클릭합니다.

17. 만들어진 동영상을 확인합니다.

만들어진 동영상을 확인한 다음 마음에 들지 않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다시 프로젝트 파일을 불러서 사용하면 됩니다.